AdSense 728x90




Send To Kindle: 킨들로 웹문서를 밑줄 치며 읽기 eBook/출판

대부분의 웹문서가 내용이 그리 긴 편은 아니기 때문에 아이패드 사파리 브라우저의 reader로 읽거나 하는 데에 별다른 부담은 없다. 그런데 가끔씩 다량의 웹문서를 모아서 읽은 다음, 그중에서 중요한 내용만 하이라이트를 해놓고 나중에 내용을 한꺼번에 정리할 필요가 생길 때가 있다.

예프게니 모로조프가 야심차게 The New Republic에 기고한, 스티브 잡스와 애플에 대한 화제의 글도 마찬가지이다. A4 20장이 넘는 분량의 보기 드문 긴 글인데 저번에 한번 읽고는, 아무래도 좀 내용을 정리해서 내 블로그에 소개할 필요가 있을 거 같다는 생각을 했다. 그러나 내용이 너무 길다 보니까 이거는 따로 하이라이트 등으로 표시를 해두지 않으면 일일이 다시 찾아봐야 할 거 같아서 일단 보류를 하고 있었다.

PDF 문서라든지 epub, mobi 등의 iBooks 또는 Kindle 등으로 읽을 수 있는 전자문서 형태라면 대부분의 리더들이 하이라이트 기능을 지원하고 있으므로 바로 보내서 읽으면 된다. 그리고 "저는 타고난 앱등이라 어떻게든 iBooks에서 읽고 시퍼염, 앱등앱등"하는 분들이라면 DOC나 RTF 파일로 웹페이지를 저장한 다음 Calibre로 epub 포맷으로 변환시키면 읽을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바쁜 현대인. 언제까지 매번 epub 변환질을 하겠는가. 문득 근래에 업데이트된 아이패드용 킨들 앱에서는 docs 메뉴가 새로 생겨서 자기 킨들 계정 메일주소로 문서를 보내면 킨들 앱에서 그 문서를 읽을 수 있게 해준다는 걸 떠올렸다. (물론 킨들 파이어 등의 단말기 사용자들도 마찬가지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① 아마존에서 제공하는 Send To Kindle for PC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사용하는 것과 ② 크롬 브라우저 익스텐션으로 나와있는 Send To Kindle를 사용하는 것. 1번은 그냥 PDF 형식으로 변환해서 보내주기 때문에 하이라이트나 영어사전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없고 2번은 킨들용 양식으로 보내주기 때문에 다 잘 된다. 그러므로 2번을 써야 한다.

그렇지만 나는 1번의 과정도 설명할 것이다. 왜냐? 이미 화면 캡쳐 등을 다 해서... 그게 너무 아까워서요...



Send To Kindle for PC를 설치하면 프린트를 할 때 프린터 대신 'Send to Kindle'을 선택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자동으로 PDF 포맷으로 전송을 해준다
(캡쳐만 하느라 내가 저 PDF format이란 글자를 못 봤구나... 어이구...)

기다리면 킨들 앱에서도 이 문서를 볼 수 있다는 것


그러나 (내게) 정말 중요한 기능인 하이라이트가 되지 않는다! 그리고 PDF 변환은 누가 할 줄 몰라서 안하고 있는 줄 아느냐! 나는 하이라이트랑 영어사전도 되는 걸 원한단 말이야!

그래서 크롬 브라우저 익스텐션인 Send To Kindle를 소개하는 것입니다.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제아무리 기업이 훌륭해도 소비자가 원하는 기능은 결국 소비자가 직접 만든다. 애플에서 iOS5 업데이트하면서 추가한 기능들도 죄다 해커들이 탈옥버전 만들면서 만든 기능들이고)

별 다섯 개의 위엄
(갑자기 '별이 다섯 개!!'라던 모 돌침대가...)

설치하면 이렇게 셋업을 시작합니다

이 부분이 좀 중요하다. 킨들로 문서를 보낼 때 이 익스텐션 개발자의 메일주소로 문서를 보내는데, 아마존에서는 스팸 방지를 위해서 사전에 사용자가 등록한 메일주소에서 발송한 것만 받는다. 그래서 아마존에서 저 위의 메일 주소를 등록해 놓아야 한다.

빨간 동그라미에 간지 나게 생긴 빨간 화살표를 따라 가세요
(난 화살표도 참 잘 그려)

그리고 셋업에서 내 킨들 메일 주소도 입력해야 한다

보다시피 킨들 메일 주소는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free.kindle.com이고 다른 하나는 그냥 @kindle.com이다. @free.kindle.com은 Kindle 3에서만 사용가능하다. @kindle.com은 모든 킨들 제품에서 되고. 나는 아이패드용 앱을 쓰기 때문에 필히 그냥 @kindle.com을 써야지. 밑에 돈 내야 할 수도 있다는 메시지는 무시해도 된다. 3G로 전송할 때 이야기다.

자기 킨들 메일주소가 뭐냐고? 킨들 앱에 들어가서 메뉴 탭의 docs를 눌러보면 알 수 있다.

이제 웹페이지를 킨들로 보내보자. 원하는 페이지에서 주소창 옆에 새로 생긴 주황색 K버튼을 눌러주자.

킨들로 보내기 전에 제목이나 내용 등을 수정할 수 있어서 좋다

이렇게 수정한 다음 보내주면 된다.

이렇게 내가 보낸 웹페이지를 목록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기 모자이크 된 부분이 자기 킨들 메일주소이다.
(본좌는 병무청 지정 '필수정예요원'이어서 보안상 부득이 하게 메일주소를 가려야 했음을 양해바랍니다)

그럼 이렇게 킨들 책 보듯이 웹문서를 읽을 수가 있어요 아이 좋아♥

핑백

  • 김수빈 작업실 : 웹페이지 문서를 ePUB으로, iBooks에서도 읽어보자: dotePUB vs. Kindle It 비교 2012-03-13 17:46:33 #

    ... 가독성도 좋고, 하이라이트나 노트를 추가하는 것도 가능하니까 단순히 읽기만 하는 용도가 아닌, 2차 저작물 같은 걸 만들 필요가 있을 때 참 좋다. 이미 킨들을 통해 그렇게 하는 방법을 소개도 했다. 그런데 킨들 같은 괜찮은 e북 리더로 웹페이지의 글도 클립해서 읽어보게 되니, 고기맛을 알게 된 스님의 마음을 품고 말았다. 그렇 ... more

  • Kindle 의 모든 것을 알려주마! | Andromeda Rabbit 2012-03-23 11:38:18 #

    ... loud Reader Kindle for PC 등의 소프트웨어 및 앱   참고 문서 킨들(Kindle)을 사용하는 몇 가지 방법들 Send To Kindle: 킨들로 웹문서를 밑줄 치며 읽기 Tags: Amazon, calibre, eBook, Kindle, 아마존, 전자책, 킨들 Did you enjoy this art ... more

덧글

  • 2012/03/14 14:45 # 삭제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2/03/14 22:29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elcinabro 2012/04/27 12:23 #

    킨들용 스크랩 익스텐션은 이것보다는 http://delcinabro.egloos.com/1126959 에서 소개하는 Kindle It이 더 좋으니 참고하세요.
  • 여정 2012/05/21 01:34 #

    감사합니다! 덕분에 외국기사 킨들앱으로 옮겨서 사전단어 바로바로 보면서 읽을 수 있게 됐어요. 영한사전이 없다는게 흠이지만 ㅠㅠ혹시 구글플레이북스 처럼 영한 가능한 리더 있을까요?
  • delcinabro 2012/05/22 02:24 #

    영한사전 문제는 제가 찾아본 적이 없어서 답을 드릴 수가 없습니다. 저는 그냥 공부한다 치고 영영사전을 봅니다 -ㅅ-;;; 아마도 사전 라이센스 문제로 그런 리더는 찾기가 어려울 듯 싶어요.


AdSense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