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Sense 728x90




어나니머스 6.25 해킹 사건 깊이읽기 military/politics

간만에 ㅍㅍㅅㅅ에 쓴 글입니다. 어제 올렸던 어나니머스 청와대 해킹 사건에 대한 포스팅의 개정증보판이에요.

해커 그룹 어나니머스는 몇 주 전부터 25일에 북한에 대규모 사이버공격을 가하고 북한 내부 문서를 공개하겠다고 공언해왔습니다. 그런데 엉뚱하게도 25일 가장 먼저 사이버공격을 받은 것은 청와대를 비롯한 한국 정부 부처들의 홈페이지였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해킹당한 청와대 홈페이지를 통해 새누리당 당원 명부와 청와대 직원, 군 장병 명부 등이 유출되었습니다. 본지의 검증 결과, 청와대 직원 및 군 장병 명부는 그 진위가 의심스러우나, 새누리당 당원 명부는 (적어도 일부는) 진짜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미 해킹 사건의 주요 내용은 단편적으로나마 언론에 모두 공개되었습니다. 그런데 언론들이 여기에 숨은 맥락이나 어나니머스라는 집단의 성격에 대해 제대로 잡아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독자들에게 사건에 대한 다소 그릇된 인상을 심어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글을 통해 전반적인 사건의 경과와 세부 사항, 그리고 사건의 성격에 대한 보다 자세한 해설을 덧붙이고자 합니다.

 

사건의 경과

이미 어나니머스는 오래 전부터 6월 25일을 기하여 북한에 대대적인 사이버공격을 가하겠다고 공언해왔습니다. 또한 북한의 내부 문서를 공개하겠다고 하여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켰고요. 어나니머스 측은 25일 오전 11시부터 공격을 개시하겠다고 발표했었습니다.

그런데 엉뚱하게 남한의 웹사이트들부터 무너지기 시작했습니다. 청와대 홈페이지가 해킹당한 것은 오전 9시 30분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청와대 홈페이지 전면에 김정은 1위원장을 찬양하는 메시지와 함께 어나니머스의 로고와 슬로건도 곁들여졌지요. 그런데 청와대 홈페이지에 올라온 것은 단순한 찬양 메시지만이 아닙니다.

이어서 읽기 (ㅍㅍㅅㅅ로 넘어갑니다)




AdSense 300x250